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0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443 - 47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학교에서의 사회참여 활동이 청소년들의 시민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 정규수업 시간에 사회참여 활동을 실시하고 수행평가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고등학교 학생들, 일정한 날짜(격주 토요일 등)를 정하여 소극적으로 사회참여 활동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학생들, 사회참여 활동을 시행하지 않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표집으로 선정하였다. 이 표집들의 시민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참여 활동이 4가지 시민성(관용의식, 민주적 의사결정 태도, 공동체 의식, 자발적 참여 의식)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시민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중요한 변인들, 즉 가정ㆍ친구집단ㆍ학교활동 변인들도 청소년들의 시민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4가지 시민성 영역 모두에서 사회참여 활동 변인에 대한 유의도(p)는 유의성을 가지며, 회귀계수(B)의 값이 다른 변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는 사회참여 활동 변인이 여타 변인들보다 학생들의 시민성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4486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