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283 - 31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있어서 가족관련요인의 효과에 초점을 둔 것이다. 학교 적응을 학교생활태도, 성적, 학교만족도 등 세 가지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가족관련요인들의 효과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서울시 중ㆍ고등학교 남녀 27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학교 적용의 각 하위 영역별로 가족관련요인의 효과는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학교적용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가족배경요인보다 가족관계요인의 효과가 더욱 컸으며, 이 중에서도 부모관심이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가족배경요인으로서 경제상태의 영향은 성적에서 가장 두드러졌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자녀에 대한 부모관심을 촉진할 수 있는 부모가이드라인의 제시와 더불어, 계층간 교육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Ⅰ. 문제제기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658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