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91 - 11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활동은 그 어느 때보다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날로 더해가는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소외 현상이 교육활동에서의 인간관계, 즉 학교의 교실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학생이 학급의 운영자로서의 교사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일은 상당히 의미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학생이 지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이 학생의 인성, 행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며 동시에 교사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장과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여러 역할 중 학급경영 면, 학습지도 면, 생활지도 면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본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담임교사의 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학급경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1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