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8권 2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189 - 21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분야에서 시장세분화 전략의 하나로 사용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개념을 빌어 텔레비전 시청행위를 설명하려는 데 있다. 텔레비전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해서 LOV접근식 문항을 이용해서 유형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신세대 가족형, 건강실속형, 무사무욕형, 전통가족형, 패션추구형의 5개 라이프스타일 군집을 얻었다. 텔레비전 시청패턴은 텔레비전 시청의 행동적 차원과 내용적 차원으로 구분해 행동적 차원의 시청패턴으로는 중시청-수동, 중시청-능동, 경시청-수동, 경시청-능동의 4개 집단을 구성했고, 내용적 차원에서는 장르별 시청비율에 따라 오락 추구, 드라마 추구, 뉴스 추구, 교양 추구의 4개 집단을 얻었다. 시청패턴과 라이프스타일 유형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따른 시청 행태의 차이가 행동적 차원과 내용적 차원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결과는 전반적으로 라이프스타일 변수의 유용성을 보여주지만, 우리나라 텔레비전 시청자의 시청행태를 설명하는 데에는 아직 인구통계학적인 변수의 설명력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모형과 연구 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2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