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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242·243號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95 - 1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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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중기(11세기 말-13세기 전반) 청자의 제작에서 사용된 문양장식 방법은 음각, 상감, 압출양각, 철화. 투각 등 매우 다양하나 지금까지 주로 상감기법을 대표적인 것으로 중요하게 인식해 왔고 연구해 왔다. 그러나 실제로 청자에 문양을 장식하는 작업이 보편화되는 고려 중기 요지와 소비유적에서는 압출양각 기법을 사용한 청자가 음각문 청자 다음으로, 또는 지역에 따라 더 많은 비율로 생산되었음이 밝혀졌다.
예로서 왕실과 관공서, 주요사찰 등에 용품을 납품하던 강진지역의 용운리 10호 가마에서는 문양이 있는 접시 가운데 50% 이상에 압출양각 기법이 사용되었으며, 부안 유천리 7구역의 경우는 문양 있는 청자의 40% 이상에서 압출양각 기법이 사용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나아가 지방에서 소규모로 운영되었던 대전 구완동이나 음성 생리 같은 곳에서는 다른 기법보다 압출양각이 월등하게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압출양각 기법은 주로 鉢이나 접시처럼 형태상 내면보다 구연이 넓고 벌어져 문양틀〔陶範〕을 사용하기 편리한 기종에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고려 중기에는 이처럼 일정한 규격의 틀을 사용함으로써 크기와 문양이 일정한 제품을 전국 각지에서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압출양각 기법이 최적의 공예기법으로 채택되었다.
압출양각 기법은 같은 규격의 문양틀만 있으면 시도할 수 있는 기법이므로 강진이나 부안만큼 숙련된 장인이 상주할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지역에서도 그들 지역과 조형적으로 유사한 청자를 생산할 수 있는 공예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국내 수공업품 생산 확대와 청자의 수요가 증가되는 과정에서 국가 공납품을 생산하던 최고급 가마인 康津지역의 생산 모델이 다른 지역 가마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났던 것으로 파악된다.
압출양각 청자의 대부분이 내면 전체나, 내측면 등에 공통적으로 화려하고 섬세한 花文을 시문하였으므로 그 문양을 살리기 위해서 燔造時에 그릇 위에 다른 그릇을 포개는 疊燒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문양이 없는 기물의 위쪽에 놓거나 다른 그릇들보다 가장 위쪽에 놓게 됨으로써 문양이 없는 청자에 비해 같은 가마 내에서나 또는 서로 다른 지역의 생산품 간에서도 비교적 일정하게 고급한 質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기법은 중국 북송 후반부터 남송대에 걸쳐 耀州窯(Yaozhou Yao)系나 定窯(Ding Yao)系에서 주로 사용되어 중국에서도 남북방에 걸쳐 기장 광범하게 나타나는 장식이다.
국내에서는 강진 용운리 10호 생산품을 기준으로 10-Ⅱ층위에 해당하며, 국내외 유적들의 고고학적 층위 관계와 동반 유물의 편년으로 보아 대개 11세기 말경부터 13세기 전반에 집중되어 있다. 이른바 ‘한국식 퇴화해무리굽’ 碗의 생산이 끝나는 시점, 즉 宋과의 관계가 정상화되고 중국의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는 시기가 우리나라 압출양각의 개시 시기일 것으로 본다. 그러나 이 기법은 국내에 정착한 이후 중국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양을 개발하여 고려의 고유한 양식을 이끌어 갔던 것으로 파악되었고, 상감기법 같은 고급 장식기법을 실현할 수 없었던 지방요지에서는 더 오래 동안 지속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압출양각 기법이 고려 중기에 청자 제작이 전국각지로 확대되어 생산량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국가 공납품을 생산하던 요장이나 지방수요를 감당하던 요장 모두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주목하여 다각적인 검토를 시도하였다. 그리고 태토와 유약, 번조기술 등에서 다소 격차가 있는 요지들에서도 당시 최고급품을 생산했던 康津청자의 형식과 조형에 가장 근접하게 생산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려 중기의 청자생산에서 압출양각 기법이 공예적 특성의 하나인 대량생산을 위한 ‘複製’에 가장 적합한 기법으로 채택되고 있었음을 상기하면서 압출양각 청자의 공예적 위상에 대해 새롭게 주목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高麗 壓出陽刻 技法의 淵源
Ⅲ. 국내 窯址 出土 壓出陽刻 靑瓷의 製作特徵과 生産樣相
Ⅳ. 高麗 中期 壓出陽刻 靑瓷의 消費와 製作時期
Ⅴ. 맺음말-壓出陽刻 靑瓷의 工藝的 位相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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