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346 - 3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론조사는 오늘날의 정치선거 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여론조사기법의 발달과 조사기관의 성장, 그리고 조사정보의 가치상승 등으로 인해 여론조사에 대한 미디어의 의존성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다. 나아가 여론조사결과에 대한 보도는 뉴스미디어가 전반적으로 선거와 선거 후보들을 어떻게 정의하고 규정짓느냐의 중요한 기준점이 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정치여론조사에 대한 뉴스미디어의 의존성 심화를 배경으로, 여론조사결과에 따른 후보별 뉴스미디어의 편향적 보도경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2008년 유력 대선 후보들의 지지율변화에 따른 각 후보별 뉴스보도를 분석함으로써 여론조사결과와 후보별 보도행태의 관련성을 시계열 자료를 바탕으로 관찰하였다. 전반적으로 여론조사에서 앞서고 있는 후보의 경우 지지율이 오를수록 후보에 대한 육성인용(sound-bites)과 보도 사진 수가 증가 하였으며, 보도 사진의 톤도 긍정적으로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론조사보도가 후속적인 후보들에 대한 뉴스보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계열 자료의 분석이 지지율 조사결과가 뉴스보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방향성을 규명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가설
4. 방법론
5.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