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305 - 323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세계 100대 글로벌 미디어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자원과 국제다각화 성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자원준거이론에 근거하여 글로벌 미디어기업들이 보유한 기업자원을 검토하여, 미디어기업들의 국제다각화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주요 자원변인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국제다각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은 조직자원으로서 기업연한 및 해외사업연한, 상품자원변인인 상품투자, 특허권 및 저작권에 대한 투자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매출 및 기업자원특성 분석을 통해, 글로벌 100대 기업 중 상위 20대 기업이 전체 해외매출의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미디어상품에 대한 투자가 100대 기업 평균의 3.5배에 이르는 등 상위 기업들이 상품투자에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해외사업에 대한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축적하고, 미디어상품에 대한 투자를 많이하는 기업이 국제다각화 수행을 활발히 영위할 수 있음을 검증하는 결과로서, 국내 미디어기업들이 콘텐츠에 대한 자체적 투자없이 타사의 상품을 구매하여 제2, 제3의 윈도우로서 기능하는 한 국제다각화는 수행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국제다각화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 분석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