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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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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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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11 - 136 (26page)
DOI
10.18541/ser.2009.04.8.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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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통합교육은 모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가 충족되는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확산되고, 통합학급이 다양성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지원과 배려의 공동체로 기능하여야 한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 증진을 위해 통합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학급공동체 의식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일반학생이 장애학생과의 친구관계를 지각하는 데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4ㆍ5학년 중 4개의 통합학급 학생 102명으로, 2학급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고 실험집단은 주 1회 40분씩 11회에 걸쳐 학급공동체 의식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 오선영(2000)의 ‘친구관계에 관한 질문지’를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공분산 분석을 통해 친구관계 지각 점수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장애학생과의 친구관계 지각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는 공유활동, 친사회적 행동, 친밀감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급공동체 의식 증진 프로그램이 일반학생이 장애학생과의 관계가 향상되었다고 지각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 친구관계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장애학생의 친구관계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와 다양한 통합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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