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기주 (아주대학교)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정우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1 D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9 - 1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외에서 자동차 대기오염으로 인한 피해가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교통수요관리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교통수요관리의 기본사항이며 필수적인 요소가 대중교통 활성화임을 밝히고, 이를 위해 BRT를 소개하였다. BRT는 기존의 자동차 위주의 교통체계를 대중교통중심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외국의 경우 자동차 이용억제 효과와 대기오염 감소효과를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외국의 사례와 더불어 보다 실제적인 도입효과 확인을 위해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대기오염 감소부분에만 해당하는 편익이 2006년엔 12억원, 2020년까지 24억원이 각각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대기오염
3. 기존의 대기오염 저감대책
4.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대중교통활성화방안
5. 간선급행버스시스템(Bus Rapid Transit)
6. 대기오염측면에서의 BRT 도입효과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31-018587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