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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은수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77 - 58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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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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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운행에 따라 레일표면결함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차량의 고속주행시 레일표면결함은 레일의 피로수명 단축 및 궤도의 열화 촉진, 승차감 저하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현재 경부고속철도에서는 레일의 효율적 유지보수를 위하여 레일연마를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레일연마에 따른 레일의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서 연마 후 KTX 운행시 레일 저부의 휨응력을 계측하였으며, Rain-flow counting 기법을 적용하여 빈도해석을 실시하여 RCM에 의해 등가응력범위를 산정하였다. 선형누적피로피해를 이용한 피로수명 평가방법은 수정 Miner 법칙에 기초하였다. 해석결과 연마에 따른 레일의 피로수명이 15%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장 측정
3. 피로 수명 분석
4.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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