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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중택 (한성대학교) 김정민 (한성대학교) 이주현 (한성대학교) 임태경 (한성대학교) 조세홍 (한성대학교) 김일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93 - 19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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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물리법칙을 이용하여 게임에서의 현실적인 로봇의 보행을 구현한다. 로봇 시뮬레이션에 쓰이는 현실적인 작업을 위한 로봇을 제외하고 게임에서 로봇의 보행은 시각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과장된 표현으로 구현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 온라인 로봇 게임 또한 화려한 액션과 비현실적인 움직임으로 설계되어 있다. 아쉽게도 이렇게 개발된 국산 로봇 게임들은 대부분 성공을 하지 못하였다.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보다 풍부한 몰입감을 전달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로봇 보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로봇 게임에 대한 방향을 재시각화하고 보다 안정적인 로봇의 보행을 구현하여 한국 게임 물리 엔진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게임에 적용되는 물리학
3. Kikero 로봇에 적용
4.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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