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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은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구준모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박세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9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512 - 51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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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은 환경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도로 시설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터널 내의 주행은 공간적 압박감과 시인성 불량 등으로 운전자에게 큰 부담을 주며, 이로 인해 터널 내 사고 발생의 가능성도 그만큼 높다고 알려져 있어 도로설계 단계에서부터 도로 안전성과 운전자의 생리적 특성을 미리 검증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10km 이상의 장대터널을 포함한 도로의 주행 상황을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주행 시 운전자의 특성을 인체생리신호를 통해 분석하였다. 대상이 된 장대터널 주행 시 운전자는 터널의 선형 및 환경(터널 내 강조구간 타일 색상 변화)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위험구간에 대한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선형 및 환경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향후 도로건설 및 장대터널 설계 단계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최적 주행안정성 및 환경 문제 등 직면한 문제를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방안으로 비용 절감 및 안전성 향상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내용
3. 실험결과
4. 결론 및 토의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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