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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220 - 22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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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고속도로 장대터널은 죽령터널(L=4.6㎞)이나 앞으로는 자연훼손을 최소화 하는 친환경적인 고속도로 건설로 인하여 이를 능가하는 10㎞이상의 장대 터널이 생겨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터널내의 주행은 공간적 압박감과 시인성 불량 등으로 운전자에게 큰 부담을 주며, 터널 내 사고 발생의 가능성도 그만큼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터널내의 운전자 및 교통흐름 특성에 대해 인간공학적 연구가 국내외에서 수행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장대터널 내에서의 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정보가 국내외에서는 전무한 실정이다. 건설 후에 시설개선이 어려운 터널 특성상 도로설계 단계에서부터 도로 안전성과 차량의 주행성을 미리 검증하여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한 사항이다. 이에 본 연구는 건설예정인 장대터널(인제터널)을 대상으로 건설 전에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우선 장대터널의 조건(내벽디자인, 교통안전시설, 교통관리시설)에 따른 안구운동을 측정하여 운전자의 시지각 특성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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