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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영 (한국관광대학)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69 - 28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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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인의 통합교육이 그 수요자들에게 어떻게 경험되고 있는가에 대한 탐색을 통해 향후 특수교육의 발전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적장애 자녀의 주양육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온 어머니가 장애자녀의 통합교육에 대해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에 접근하고자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 생애사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현재 성인 지적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인 4명이었으며, 연구 참여자인 어머니들이 경험한 지적장애 자녀의 통합교육 과정은 ‘학령기 이전’, ‘학령기’, ‘학령기 이후’의 3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지적장애인 특수교육 정책의 실제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온 어머니들이 경험한 통합교육을 검증할 수 있는 실증적 연구의 지속적인 전개와 장애인의 통합적ㆍ구체적인 교육의 정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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