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범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2권 제1호 (2011년)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41 - 6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디지털 전환이나 새로운 콘텐츠 기획ㆍ투자ㆍ유통ㆍ소비 환경으로의 변화가 개별 미디어 기업의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뉴스코퍼레이션의 사업 다각화 전략 및 이에 따른 콘텐츠 투자와 기업 인수합병전략을 검토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코퍼레이션의 지리적 시장 다각화 정도를 2003년부터 2010년에 이르는 기간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매출액 규모가 증가할수록 내수 시장 비율은 줄어드는 반면, 유럽 및 호주ㆍ기타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증가했다. 둘째, 뉴스코퍼레이션의 사업 부문 다각화를 살펴본 결과, TV 사업 부문은 큰 폭의 하락세가, 잡지와 출판 등은 매출 점유율 감소가 나타났다. 그러나 케이블 사업 부문은 지속적으로 시장이 성장했으며, 특정 영화의 성공으로 영화 부문도 다시 성장세가 나타나기도 했다. 셋째, 뉴스코퍼레이션이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는 수단으로 활용한 인수합병 전략을 살펴보면, 기존 자산의 매각과 함께 신규 투자 분야에 대한 인수합병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국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의 미디어 자산 인수 및 매각도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사업 다각화 및 인수합병, 콘텐츠 전략
4. 뉴스코퍼레이션의 사업 다각화와 인수합병 전략 사례 분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26-004235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