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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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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수현 (동부산대학) 이영숙 (부산대학교) 이미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465 - 46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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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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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행동은 정확한 대사 전달과 캐릭터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꼭 필요하다. 이때 사용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많은 양의 대사를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해야 하는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이머로 하여금 감정이입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D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2D 게임 캐릭터애니메이션의 감정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하여 2D 게임 제작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방법
4.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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