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섭 (경원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15 - 23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글에서 김수영의 후기시로서 정점에 도달해 있는 「풀」에 대한 시학적 관점인 알레고리적 혼성성과 동양의 관계론적 인식이 그의 초기시에서부터 나타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그는 삶의 모든 경계선이 서구 자본의 잉여욕망으로 해체되는 죽음의 현실 앞에 양가성을 띤 문화적 전략을 통해 그것을 해체하고 넘어설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했다. 김수영의 현실인식은 서구 문화를 추종한 당대의 다른 모더니스트들과 달리 서구문화론의 근간인 실체론과 대립한 동양의 전통 문화론인 관계론에 근거하고 있다.
김수영의 ‘온몸의 시학’은 모호성을 띠고 있지만, 삶의 가치를 인간의 외부에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종교적이고, 개인의 내부에 두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개인주의적이지 않은 동양사상의 핵심인 관계론과 닿아 있다. 동양학의 인간주의는 인간을 배타적 존재로 상정하거나 인간을 우주의 중심에 두는 인본주의가 아니다.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이며, 그 자체가 어떤 질서와 장의 일부분이면서 동시에 전체이다. 김수영의 ‘온몸’은 서구의 존재론적 개인주의의 모순을 넘어서기 위한 혼성성의 개념으로서 인간을 관계론의 맥락에서 파악하는 중요한 술어이며, 그의 참여시론은 탈근대성을 띤 담론으로서 근대 자본주의 문화의 모순을 가로지르는 한국 현대 시학의 뚜렷한 문학사적 이정표를 새겨놓았다.

목차

Ⅰ. 서론
Ⅱ.『공자의 생활난(孔子의 生活難)』에 나타난 양가적 관점과 태도
Ⅲ.『가까이 할 수 없는 書籍』과 『아메리카 타임誌』의 응시(凝視)
Ⅳ.『풀』의 혼성적 의미 -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910-001384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