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청일 (연세대학교) 이성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81 - 21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강의식 수업에서 학습자 질문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교수자, 학습자 그리고 환경의 상호 맥락적 관점에서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차용한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총 5개 수업사례를 바탕으로 30회 동안 수업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수업에서 학습에 열의를 가졌던 학습자 중 수업시간 중 혹은 수업시간 외에 질문을 하였거나, 혹은 질문을 하지 않은 학습자 9명을 연구제보자로 선정하여 학습자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Hatch (2002)가 제안한 9단계 유형적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대학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경험한 학습자 질문저해 요소는 학습자 역할과 질문의 의미(소극적인 학습자, 질문할 가치를 인정하는 물음), 질문에 영향을 주는 교수자 요소(부정적인 태도와 행동, 질문시간과 질문기회 부재, 부정적인 감정적 피드백 행동, 불충분한 정보적 피드백 행동), 질문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어렵고 불편한 교수자와의 관계, 동료학습자의 부정적인 시선과 반응, 대형강의로 인한 심리적 위축, 질문이 낯설은 수업분위기)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 질문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