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3號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161 - 1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의 수업은 무수한 질문들로 가득 찬 생활 속에서 부딪치게 되는 많은 질문들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가를 가르쳐주어야 한다. 최근에는 구성주의에서 질문생성 전략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짐으로써 질문에 관한 연구가 갖는 교육적 함의가 주목받고 있다.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활동의 70%가 ‘질문과 대답’이라는 점의 중요성에 비하면 지리교육에서 질문에 관한 현실성 높은 연구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리교육에서 질문이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를 정리해보고, 이를 현장교육에 적용하여 질문이 가지는 의미와 효과, 활용 전략 등을 수립하고자 했다. 중학교 1학년 사회 4. 북부지방의 생활이라는 단원을 대상으로 질문생성과 질문해결 전략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그 결과를 질적ㆍ양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 각도에서 분석했다. 수업의 실시에 대해서는 질적 접근을 통해 살펴보았고, 학업성취도의 효과는 일원분산분석의 통계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수업의 분석 결과, 질문전략을 도입한 수업은 특히 생소한 사실적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 단원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기억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질문생성 전략은 학생들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봄으로써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개별 학습 내지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었고, 질문해결 전략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기억의 파지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지리수업에서 질문의 가치
Ⅲ. 질문전략을 도입한 수업의 설계
Ⅳ. 수업의 실시와 효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970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