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63 - 3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영재반 학생들이 원자력 홍보관의 탐방 체험 활동에서 생성한 질문 유형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과학영재교육원에 재학 중인 122명이 탐방체험 활동으로 작성한 질문 423건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등 영재반 학생들은 전공 영역과 관계없이 대부분 정보질문이 많았으며, 정보질문 중에서 절차질문보다 사실질문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해질문은 정보질문에 비해 낮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이해질문 중에서도 인과질문은 일부 제시되었으나 귀납질문과 유추질문은 드물게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 의하면 중등 영재반 학생들이 제시한 질문은 낮은 수준의 질문인 사실질문이 주를 이루었으며 가장 높은 수준의 질문인 평가, 확장, 전략질문과 같은 통합질문은 매우 낮은 빈도로 제시되었다. 생물 영재반의 경우 다른 영재반에 비해 사회 분야와 관련된 질문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지구과학 영재반의 경우 다른 영재반에 비해 확장질문과 전략질문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영재반별 전공에 따라 질문유형, 관심 차원, 관심 학문, 관심 주제의 빈도는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등 영재반 학생들에게 적합한 질문 수업 전략이 요구됨을 제시하며, 전공별 맞춤식 영재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