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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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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갑종 (포항공과대학교) 황재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김정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07 Vol.2 No.2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19 - 26 (8page)
DOI
10.17210/jhsk.2007.11.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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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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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디포머블(Deformable)한 3차원의 도자기 모델을 손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우면서도 직관적으로 변형시키고, 이를 실제 물체들과 같이 디스플레이 해 줌으로써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값비싸면서도 거추장스러운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도 카메라와 마커의 상대적인 위치를 통해서 손의 위치를 알아내게 되고, 일반적으로 물체를 변형시킬 때 사용하는 손의 움직임을 본떠 6가지 형태의 모델링 인터페이스 및 버튼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변형된 모델에 대한 결과를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해 주는 방법을 통해서 물체의 크기 및 모양을 좀 더 실재감 있게 느낄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방법은 비단 도자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며, 보통 컴퓨터가 있는 집에 화상카메라가 하나 정도는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인 용도로써의 활용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3차원 도자기 제작 시스템
4. 구현 결과
5. 결론 및 향후 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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