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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5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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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은 현실의 상황에서 가상의 요소를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맥락적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맥락적 학습은 비연속적이고 비절차적인 실제 상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본 연구는 이러한 특징을 가진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지게차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실험에서 사용된 지게차 콘텐츠는 운전기능사 실기학습을 위한 교육훈련 시스템이다. 이 연구에서는 지게차 교육시스템의 사용자 경험을 검증하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접촉 경험 여부를 기준으로 20명의 피실험자를 증강현실에 익숙한 전문가 집단과 초보자 집단으로, 각 10명씩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주행시간은 전문가 그룹에 비해 초보자 그룹의 주행시간이 약 2.46% 로 두 집단 간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그룹 모두 큰 불편감 없이 쉽고 직관적으로 AR 교육시스템을 사용하였다. 이는 높은 콘텐츠의 품질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사용자들이 직관적으로 교육훈련에 몰입할 수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현실 세계와의 상호작용성이 높은 증강현실의 인터페이스 특성에 기초한 교육훈련 시스템의 효과와 AR의 교육 매체로서의 확장 가능성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실험을 통해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를 특징으로 하는 AR 콘텐츠의 특징이 사용자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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