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훈 (삼육대학교) 최지영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89 - 1,40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들어서면서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유아들에게 일방적인 전자매체가 아닌 상호교류적인 증강현실(AR) 매체를 통한 다양한 교육 활동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인성발달과 관계형성을 위한 친사회적 발달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증강현실(AR)을 이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과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결과 증강현실(AR)을 이용한 미술활동은 정서지능의 주요 요인인 유아의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타인 정서 인식과 배려,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도 증강현실(AR)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증강현실(AR) 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여 전인적인 교육적 효과를 계획해야 함을 살펴보고, 향후 4차산업 기술의 도입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