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민 (삼육대학교) 최지영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37 - 35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변화한 시대의 중심인 현 시점에서 주목받는 증강현실 기술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및 증강현실 활용현황을 알아봄으로써 시대의 흐름에 맞는 교사교육을 통해 교사들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 제공을 통해 교사들의 역량을 키우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증강현실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은 대중매체를 통해 증강현실에 대해 알고 있었으며 증강현실이 유아의 흥미유발과 교육의 확장과 심화과정으로 필요하고 유아의 창의성발달과 자연과학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관의 준비부족, 활용할 자료부족의 원인으로 증강현실 활용 교육의 실행에 어려움이 예측된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교사들은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방법과 교수방법에 대한 교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참여할 의사가 있으며 교육시간과 횟수는 평일 오후, 30분에서 1시간, 연 3-4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인식하였다. 하지만 증강현실 기반 교사교육에 대한 정보를 잘 알지 못하거나 관련 교육이 제공되지 않아 수강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교사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아대상의 콘텐츠 및 자료, 프로그램, 교육지침 등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디지털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사교육과 교육환경을 요구하고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해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