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환 (중앙대학교) 김용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777 - 1,8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5개 창업대학원의 창업교육 현황 및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해외 주요국의 창업교육 프로그램과의 비교를 통해 창업 대학원의 교육개선방안을 모색하였으며 다음으로 창업대학원 학습자를 창업자와 예비 창업자, 기존 창업교육 유경험자와 무경험자로 분리하여 교육내용, 교수 및 학습방법, 교수 및 강사, 교육환경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대학원 학습자의 특성이 매우 다름에 따라 학습자를 창업경험여부 및 창업교육수강 경험 유, 무에 따라 분리하여 만족도 및 교육 효과를 높여 줄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특히 현재 창업을 하고 있는 학습자에게 만족스러운 교육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대학원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창업대학원의 교육방향을 정립하는 것이 매우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대학원 교육 프로그램의 적정 수강인원, 교육시간, 강의방식 및 개설희망과목 등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사항과 의견을 정리하고 분석해 본 결과 창업교육 및 창업경험 유, 무에 따라 강의방식, 개설희망과목 등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여 창업교육방법, 내용, 방식, 과목 등에 있어서도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창업대학원 학습자를 창업경험 및 창업교육 유, 무에 따라 분리하여 교육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향 후 창업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있어서는 창업교육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향 후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차이에 따라 차별화하여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국내ㆍ외 창업대학원 교육 현황
Ⅲ. 창업대학원 교육에 관한 설문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