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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종철 (부천대학)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61 - 28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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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성격이 무형화 된 디지털 콘텐츠의 구매에 있어 고객들은 기존의 오프라인에서의 충동구매와 달리 인터넷 환경에서는 정보의 획득이 쉽고 구매가 간편해짐에 따라 또 다른 충동구매 의사결정과정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온라인 구매의사결정모형을 이용하여 충동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동기요인과 내적 동기요인들을 밝히고 그 외에 충동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과 영향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온라인상에서의 충동구매 후 진행되는 구매 후 행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오프라인과는 차별화되는 온라인 구매자의 충동구매 의사결정에 대해 새로운 온라인 충동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제시하였다. 인터넷을 통한 충동구매 행동은 Rook와 Hoch(1985)의 연구에서 제시한 오프라인상에서의 충동구매 의사결정과정과는 다른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Rook와 Hoch는 충동구매 의사결정모형은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의 단계인 문제인식, 정보탐색 및 대안평가가 없는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환경의 충동구매의사결정은 계획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나타난 문제인식 → 정보탐색 → 자극노출 → 대안탐색 및 평가 → 구매와 같은 의사결정과정이 나타나지만 문제의 제기라는 첫 단계에서만 다른 출발을 보이게 되는 구매의사결정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접근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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