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양수 (연세대학교) 김유정 (연세대학교) 조은영 (굿다운로더 캠페인본부)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133 - 177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통적으로 개인의 선호나 영화 장르적 특성이 영화 관람의 일차적 고려 대상이었다면 이제는 어떤 ‘매체’로 볼 것인가의 결정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영화는 이제 정형화된 상품으로만 볼 수 없으며 ‘특정 미디어로 구현되는 영화’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사이트 패널들을 대상으로 극장, DVD, 인터넷, TV와 같은 주요 4대 영화매체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평균 관람빈도, 여가시간 및 비용에 따라 영화매체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미디어 이용능력이 매체별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효과를 보였다. 또한 인터넷은 경제성/편의성 차원과 정보추구성 차원에서 타 매체에 비해 높은 적소폭을 보이며 타 매체들과의 관계에서 경쟁우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영화소비와 매체 간 경쟁관계
3. 연구방법 및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4. 분석 결과
5.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0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