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일봉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41 - 178 (38page)
DOI
10.21328/JMEC.2018.2.16.1.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매체 환경에서 영화 시청자들의 다중 미디어 이용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 미디어 레퍼토리 개념을 이용해 영화 시청의 미디어 이용을 유형화를 시도하였고, 이와 더불어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 간 인구사회학적 속성과 영화 소비의 차이를 탐색했다. 이를 위해 영화진흥위원회의 ‘2016년 영화 온라인 소비자 조사’ 데이터를 중심으로, 미디어별 영화 시청 편수를 토대로 레퍼토리 연구의 상대적 시청 지수를 활용했다. 분석결과 영화 미디어 레퍼토리는 지상파 TV 중심, 유료 TV의 유료채널 중심, 균형 사용 중심, 인터넷 중심의 다중 미디어 이용 집단, 그리고 저 시청 집단 등 5가지 유형이 추출되었다. 대부분의 영화 시청자들은 영화 소비에서 다중 미디어를 이용하지만 주로 몇몇 미디어를 중심으로 레퍼토리를 형성하면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별 군집별로 연령과 소득 수준에서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은 차이를 보였고,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라 극장관람 및 영화 시청 의도도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그리고 실무적 측면에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1757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