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석 (매일경제신문)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7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9 - 1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가 존재하는 다매체 시대에 사용자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관광학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개최된 대표적인 메가 스포츠 이벤트인 2012 F1 코리아 그랑프리 대회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 계획 수립 시 미디어 레퍼토리의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관광객 특성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미디어 및 관광분야 선행연구를 통해 관광객 특성을 인구통계학적 특성, 전문성, 관광 경험 특성으로 구성하였으며, 미디어는 전통미디어, 홍보자료, PC, 모바일(스마트폰), SNS, 구전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거된 설문지 중 총 31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교차분석을 통해 관광객 특성별 미디어 활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으며, 전체 미디어 선택빈도 20% 이상을 기준으로 미디어 레퍼토리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F1 코리아 그랑프리 관광객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별로는 연령, 소득 수준에서, 전문성 및 관광경험에 따라 미디어 활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레퍼토리 도출 결과, PC중심의 레퍼토리가 주를 이루는 가운데 관광객 특성별 각기 다른 미디어 레퍼토리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관광객도 관광 행동을 하면서 미디어를 활용할 때 일반 미디어 수용자와 동일하게 특정 미디어 레퍼토리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아직은 관광학 연구에서 많이 시도되지 않은 미디어 레퍼토리에 대한 연구로, 관광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미디어 활용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2114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