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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철현 (연세대학교) 황소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11 - 22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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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문화정책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으나 그 효과는 아직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민의 문화향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예술마케팅 기법을 이용하여 문화향수 확대 방안을 제시하였다. 서울시민 258면의 설문조사결과를 분석한 결과, 기존 연구와는 달리 문화향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력, 부모의 문화예술 관람, 성년기 예술교육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또한 Andreasen의 공연예술 수용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서울시민의 문화향수 계층을 분류한 후, 수용계층별로 서울시민의 문화향수를 확대하기 위한 예술마케팅 기법을 제시하였다. 무관심 집단은 인지적 접근성, 관심집단은 지리적 접근성, 시도집단은 가격혜택, 긍정적 평가집단은 장소와 촉진 마케팅, 수용·확신집단은 지원전략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화향수 영향요인
Ⅲ. 예술마케팅 기법
Ⅳ. 자료수집과 연구방법
Ⅴ. 문화향수 영향요인과 계층별 마케팅 믹스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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