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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속학회 한국민속학 韓國民俗學 第57輯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39 - 27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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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전통 속에 음주가무를 즐기는 문화는 예전부터 있었다. 하지만 1980대 후반부터 가라오케를 필두로 성행하기 시작한 노래하는 주점은 노래방(노래연습장), 단란주점, 룸식 단란주점 등의 형태로 변형되면서 가히 국민문화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 왔다. 이 글에서는 먼저 노래하는 주점의 변천사를 간략히 살펴보고, 다음에는 이러한 현상 속에 내포된 특징과 그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이 글에서 사용하는 노래주점의 개념은 가라오케, 노래방(노래연습장), 단란주점 등을 포함한다. 노래방은 노래주점의 변천사에서 중요한 가교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2장에서는 가라오케에서 노래방, 단란주점으로 변천하는 과정을 차례로 살펴보면서, 그것들 간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아울러 이러한 노래주점들이 성행하게 된 배경과 그 특징에 대해 논한다. 3장에서는 각각의 노래주점에서 나타난 특징들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여기서는 ‘한국인과 노래’, ‘중소기업이 장악한 노래반주 기계시장 :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 ‘노래주점과 性의 대중화’ 등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그 의미를 탐색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노래주점이 대표적인 국민 여가활동으로 자리 잡게 된 의미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면서, 성매매의 합법화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노래주점의 변천과정
Ⅲ. 노래주점 번창의 사회적 의미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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