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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재웅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경영경제 경영경제 제46집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29 - 248 (2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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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1974년 설립된 스페인의 대표 브랜드인 자라(ZARA)는 모기업 Inditex사의 가장 인기가 높은 브랜드로서 현재 중저가 패스트패션(SPA) 기업을 대표한다. 자라는 현재 세계 82개국 1900여 매장을 통해 연간 2만 5000가지 제품을 출시한다. 모기업인 Inditex사는 2011년 20조 8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세계 패션 소매업 1위 업체이며, 시가총액 기준으로 스페인 제일의 기업이다. 본 연구는 경쟁사 유니클로와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자라의 글로벌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연구방법 ? 자라와 유니클로 1차 매장방문 자료와 2차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4Ps 전략, 포지셔닝 분석을 통하여 자라의 글로벌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주요결과 ? 자라의 글로벌 마케팅의 성공비결은 실용적인 디자인과 빠른 유행의 반영, 고급 이미지 구축, 브랜드전략, 속도 제일주의, 생산 시간의 최소화 비결,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 채택, 대규모 자체공장 운영, 색다른 매장 분위기 연출 등 다양한 마케팅 촉진기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전략은 SPA 경쟁사인 유니클로사의 Simple, basic, no brand, 소품종 대량생산, 외주 의존, 파견 품질 관리 등과 전략적 차이점을 보여준다.
시사점 ? 본 연구결과 자라는 이와 같이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조의 패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함으로서, 즉 내부 업무경로의 혁신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오늘날과 같은 성공을 이룰 수 있었다는 점을 한국 관련 기업에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자라 성장전략
Ⅲ. 자라의 4Ps 전략
Ⅳ. 자라와 유니클로 비교 및 포지셔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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