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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현 (고려대학교) 황용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05 - 11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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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로써, 브랜드 로열티에 있어 문화마케팅의 효과와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두 번의 실험이 실시되었다. 실험1은 일반적인 마케팅보다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실험1과 2에서 그 원인을 파악하였다. 구체적으로 문화마케팅이 일반적인 마케팅보다 관심을 유발하기 때문인지, 문화마케팅에 이용된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전이되었기 때문인지, 문화마케팅으로 인한 품질을 긍정적으로 인식해서 인지, 브랜드의 이미지와 적합하게 인식되기 때문인지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갤럭시는 문화기업보다 문화판촉을, 아이폰은 문화판촉보다 문화기업 마케팅을 실시할 때 브랜드 로열티가 높아짐을 확인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적합한 문화마케팅 시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마케터들이 문화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관리 시 효율적인 문화마케팅방법을 제시하는데 기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브랜드 선정
Ⅳ. 실험 1
Ⅴ. 실험 2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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