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국용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61 - 2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생태계를 바꾸어놓은 스마트폰 사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소비자들에게 제공되고 있으며, 이러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 이용에 주요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연구들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특성으로 유희성과 대중성, 이용의 편리성과 유용성을 주요 영향요인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비이성적 행동을 설명하는 중요 요인으로 만족과 습관의 역할을 강조한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기기(스마트폰 및 스마트 패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모바일기기 어플리케이션 지각특성을 유희성, 대중성, 유용성 그리고 이용편리성 그리고 이전의 이용경험이 사용자 만족과 습관을 경유하여 지속이용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모바일기기(스마트폰과 스마트 패드) 이용자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PLS 분석을 이용하여 연구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지각특성 중 유희성, 대중성, 유용성 그리고 이용편리성 그리고 이전의 경험이 만족과 습관을 경유하여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실증결과에 기초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판매하는 기업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