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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낙건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3 - 21 (9page)
DOI
10.21184/jkeia.2014.03.8.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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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부터 한류(韓流) 열풍을 불러온 K-DRAMA 콘텐츠는 중화권 국가에서 인기를 얻으며 성장하였으나 2000년대 중반 한류에 대한 반감 형성으로 반(反)한류 현상이 나타나며 인기가 주춤하였다. 그러나 K-DRAMA를 중심으로 K-POP, 영화, 게임 등 다양한 한류 문화콘텐츠들이 진출하여 활성화되면서 2000년대 후반부터 신(新)한류라는 제2의 한류 영향으로 중화권을 비롯한 미국, 유럽 등 세계 문화시장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따라 본 연구는 한류의 기반인 중국 문화시장에서 한류 문화콘텐츠의 중심인 K-DRAMA를 통해 중국 소비자로부터 한류 문화콘텐츠 만족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로인한 국가 이미지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 결과로 첫째, 예전의 중국인들은 K-DRAMA를 시청하는 궁극적인 목적으로 스트레스를 풀거나 시간을 보내는 것이었으나 현재는 장기적인 문화의 영향으로 K-DRAMA 주제와 스토리 전개에 만족감과 친근감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DRAMA 스타들의 스타일을 보면서 패션과 뷰티 등을 자연스럽게 따라함으로써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모든 K-DRAMA 특성이 전체적인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만족감을 가지는 것은 아니었다. 셋째, K-DRAMA의 기반인 주제와 배우들은 중국인들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한 만족으로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에 직?간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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