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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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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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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0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42 - 171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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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로 대변되는 한류가 아시아를 비롯해 비아시아권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방한한 외국인 유학생(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 미주 등)을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한 연관 효과를 살펴보았다. 특히, 한류가 인기를 얻고 있는 요인을 알아보고, 이들 한류 인기요인과 한류콘텐츠 만족도와의 관계 그리고 한류 인기요인, 만족도와 한국제품 선호도 및 한국에 대한 호감도와의 관계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한류의 인기요인은 ``한류콘텐츠 전문성`` 요인, ``한류콘텐츠 차별성`` 요인, ``한류스타의 감성적 매력`` 요인 등 총 세 가지로 도출되었으며, 이들 한류 인기요인과 한류콘텐츠 만족도와는 긍정적인 인과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한류 인기요인, 만족도와 한국 제품 선호도 및 한국에 대한 호감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즉, 한류 인기요인 중 ``한류콘텐츠 차별성`` 요인이 한국 제품 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수용자들이 ``한류콘텐츠 차별성`` 요인으로 한류콘텐츠를 만족하면 할수록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진다는 점이 확인 되었다. 더불어 한류 인기요인 중 ``한류콘텐츠 전문성`` 요인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한류콘텐츠 전문성`` 요인으로 한류콘텐츠 만족도가 높아지면 한국에 대한 호감도도 증가 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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