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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055 - 1,0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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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에서의 한류가 우리나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류가 한국 브랜드의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는 한류 스타를 활용하는 광고와 함께 한류에 의해 형성되는 호의적인 국가 이미지에 의해 발생한다는 가설을 제시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한류를 한국 TV드라마 호감도와 한류스타 호감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실증 분석을 위해 북경의 대학원 여학생 181명 표본으로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한류가 국가이미지 제고와 한류스타 광고를 통해 한국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좀 더 흥미로운 결과로, 한류 스타 광고를 통한 효과보다 한류가 국가이미지 제고를 통한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발견되었다. 동시에 TV드라마 호감도보다 한류 스타 호감도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류가 한류 마케팅의 지원 없이도 국가이미지 향상을 통해 우리나라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그리고 한류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한류 스타 개발 및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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