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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321 - 34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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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국가의 이미지는 해당 국가 상품이나 기업에 대한 이미지로 연결되어,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도 하고, 해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원산지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는 국가 이미지를 특정 국가에서 만들어진 제품 품질에 대한 일반적 인식으로 보았으며, 소비자들은 단지 제조국 정보만을 갖고서도 각국의 제품에 대해 서로 다른 평가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의 국가 이미지가 중국 여대생들의 한국 화장품 광고 및 브랜드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국 여대생들은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가 긍정적일수록 한국 화장품 광고에 대한 태도 및 브랜드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여대생 중 외모에 관심이 많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보다 긍정적인 한국 화장품 광고 이미지 및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 여대생들은 한국 화장품 광고 및 브랜드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일수록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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