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62 - 4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가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CSR 활동의 동기와 기업규모를 독립변수로, 기업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소비자의 내적 성향을 조절변수로 삼았으며, 소비자의 내적 성향은 윤리적 정향, 반기업 정서, 윤리적 소비주의로 차원을 분류하였다. 2 × 2 개체 간 요인과 3개의 조절변수를 개체 내 요인으로 설계하여 125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분석 결과 사람들의 브랜드 태도에 있어서 기업 규모와 CSR 활동 동기의 차이의 주효과가 확인되었으며, 두 독립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검증되었다. 구매의도에 있어서는 CSR 활동 동기의 주효과만 확인되었다. 브랜드 태도에 있어서 기업 규모와 윤리적 정향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으며, 구매의도에 있어서는 CSR 활동 동기와 윤리적 정향, 기업규모와 윤리적 정향, 기업 규모와 CSR 활동 동기, 윤리적 정향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와 CSR 활동 동기, 반기업 정서의 상호작용도 검증되었다. 이를 토대로 사람들의 CSR 활동 평가에 있어서 소비자의 내적인 성향, 특히 윤리적 정향과 반기업 정서의 효과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가설
4. 연구 방법
5. 분석결과
6. 토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666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