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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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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144 - 170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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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공중관계성 측정 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재검증하여 이론적 발전을 도모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정부조직과 정책 공중과의 관계성을 검토하여 공중관계성 지표의 현실 적용성을 높이고자 했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중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공중관계성 구성 요인들을 추출하여 측정 항목들을 정부기관과 정책공중에 맞게 수정·보완했다. 각 구성 요인별 측정 항목들에 대한 타당도 분석을 위해 단일 차원의 각 구성 개념의 구성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모든 구성 개념들이 단일차원성과 집중타당성, 그리고 판별타당성과 같은 구성개념타당성이 확보되었다. 공중관계성 구성 개념에 대한 측정 지표들의 신뢰도를 검토해 본 결과 Cronbach`s α, CR, AVE는 0.70을 모두 넘는 것으로 나타나 각 구성 요인의 측정 지표들이 신뢰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공중관계성 구성 요인들과 같은 구성 개념 구성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34개의 측정 지표를 설명하는 10개의 구성 요인(순수신뢰성, 공언이행신뢰성, 능력신뢰성, 만족도, 충실성, 친숙성, 상호통제성, 커뮤니케이션 균형성, 상호이해도, 정책동의도)의 1차 요인모형, 10개의 구성 개념을 설명하는 고차원 요인(공중관계성)의 2차 요인모형으로 구성된 고차요인분석(higher order factor analysis)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2차 요인분석모델의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잠재요인들에 대한 표준화 적재치가 `상호이해도`를 제외하고 모두 0.5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지금까지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공중관계성 구성 요인들의 구성타당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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