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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58 - 28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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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공중 관계성과 기업 이슈에 대한 공중 프레임이 기업 명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기업-공중 관계성과 공중 프레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했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결과와 함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공중 관계성은 기업 명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평소 공중들과의 관계가 호의적일수록 기업 명성에 대한 공중들의 평가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중 프레임 유형별로 기업 명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경제 프레임과 휴머니즘 프레임은 기업 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법윤리 프레임은 기업 명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공중 프레임 유형 중 경제 프레임과 법윤리 프레임이 각각 기업-공중 관계성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공중 관계성이 높고 경제 프레임을 수용할수록 기업 명성에 대한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기업-공중 관계성을 높게 평가하는 공중들은 낮게 평가하는 공중들에 비해 공중 프레임이라는 상황적 요인보다 기업과의 관계에 대한 평소 신념에 따라 기업 명성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법윤리 프레임의 수용 여부는 기업 명성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경제 프레임과는 달리 법윤리 프레임은 기업 입장과 대치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기업에 대한 공중의 기존 신념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즉, 기업이 차별적인 명성을 구축하고 존경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공중과의 관계 관리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평소 공중과의 관계성이 어떤 수준인지를 객관적으로 점검하여 위기가 닥쳤을 때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및 주요변인의 측정
4. 연구결과
5. 결과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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