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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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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8권 6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74 - 30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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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치학을 중심으로 발전된 의제 설정 이론을 기업 영역에 적용하여, 미디어에 나타난 기업 의제가 공중의 기업 의제 및 기업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 모델의 검증은 2단계로 이루어졌는데, 1단계에서는 미디어 기업 의제와 공중의 기업 의제 및 평가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2단계에서는 공중의 기업 의제가 기업 명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고, 공중의 관여도와 미디어 신뢰도에 따른 중재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내용 분석과 서베이를 실시하였으며, 대형할인점의 세 개 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먼저 신문기사의 내용 분석을 통해 대형할인점의 기업 속성을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공중 서베이를 통하여 공중의 기업 의제 속성 중요도 및 기업 명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미디어 기업 의제 및 속성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미디어의 기업 의제 및 속성과 공중의 기업 의제 및 평가, 그리고 기업 명성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미디어에 나타난 기업순위 및 기업 의제 속성에 대한 보도량이 많을수록 공중의 기업 의제 및 평가도 높게 나타났으며, 기업 명성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신뢰 정도에 따라서 이들 간 관련성에 차이를 보였지만 기업 영역에서의 의제 설정 효과는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및 주요 변인의 측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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