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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75 - 204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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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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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의 이론이나 모델들은 신문이나 텔레비전과 같은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전제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존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새로운 적용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본 논문은 기존의 미디어 의제 설정(Agenda-Setting) 이론의 논의 속에서, 인터넷의 상호 작용성이라는 기술적 특징으로 인해 출현한 능동적 수용자들에 의한 공중 의제 설정의 사례 연구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의제 파급 (Agenda-Rippling)과 역의제 설정(Reversed Agenda-Setting)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찾고자 한다. 이는 기존 이론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다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나타난 기능의 추가를 통해 이론적 적용 범위를 높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목차

1. 서론
2. 미디어의 의제 설정효과와 인터넷의 등장
3. 인터넷 공중 의제 형성과 파급의 사례
4. 인터넷에 의한 새로운 의제 설정 기능: 의제파급(Agenda-Rippling)과 역의제설정(Reversed Agenda-Setting)
5.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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