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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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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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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100대 기업(2009년 말 매출액 기준)이 최근 3년간 경험했던 위기 유형, 기업의 중견간부가 예측하는 잠재적 위기, 위기 유형에 따른 위기 대비 정도, 위기 관리매뉴얼의 존재 여부, 위기 관리 단계별 자원 투여 현황, 위기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데 장애요소는 무엇인지를 실증 분석했다. 또한 1999년 말 매출액기준 국내 100대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했던 유종숙(2002)의 연구와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100대 기업의 위기 관리 상황이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한국 100대 기업에서 가장 많이 경험했던 위기 유형은 정보 관련 위기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회사의 이미지 손상, 회사에 대한 악성 유언비어 발생, 회사의 정보유출 등이었다. 10년 전 IMF 외환 위기 시에는 경제적 위기 유형을 가장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었다. 둘째, 기업이 예측하는 잠재적 위기는 경제적 위기를 가장 많이 들었다. 다음으로 대형사고를 포함한 안전사고, 제품하자 및 고객 관련 위기, 노동쟁의 발생, 조직 구성원의 위기, 정보유출 위기, 기술관련 위기 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10년 전에는 예측되지 않았던 이미지와 평판위기, 기업윤리 관련 위기, 자연재해 등을 잠재적 위기로 꼽아 위기의 유형이 더욱 다양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위기 유형별 위기대비 정도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경험했던 위기로 응답된 정보관련 위기 유형에 대한 대비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넷째, 위기 관리 매뉴얼의 존재유무는 설문에 응답한 94개 기업 중 82개 기업이 위기 관리 매뉴얼이 존재한다고 응답했다. 다섯째, 위기 관리 단계별 자원투여 현황은 10년 전과 마찬가지로 사전관리 단계를 사후 대처 단계보다 더 우선순위에 두고 있었다. 여섯째, 위기 관리 계획 수립 시 장애요소는 부서간의 이기주의, 조직전반의 인식부족을 들고 있었다. 10년 전에는 CEO 의지 및 인식부족을 가장 큰 장애요소로 지적 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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