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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원 김성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 - 4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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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벌의 부정적 이슈로 인해 트위터 상에 형성된 재벌에 대한 공중(公衆)의 정서를 고찰하였다. 이슈의 인식 과정에 정당성 이론(legitimacy theory)을 적용하여, 재벌에 대한 부정적 정서 형성 과정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슈크만(Suchman, 1995)의 정당성 이론에 기반을 두어 정당성의 세 가지 하부 차원인 실용적?도덕적?인지적 정당성이 각각 훼손된 세 가지 사례(현대차그룹의 삼성동 부지 인수, 삼성SDS의 상장(上場), 대한항공의 램프리턴)와 유관한 트윗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연구 결과, 재벌의 부정적 이슈에 대한 공중의 정서를 이해하는 틀로써 정당성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됐다. 트윗에서 확인된 인지적 정당성과 도덕적 정당성은 재벌의 부정적 이슈로 발생된 공중의 부정적 정서와 ‘깊은’ 상관성을 갖고 있는 반면, 실용적 정당성은 여타 정당성과 달리 부정적 정서와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가지 정당성의 하부 차원 중 인지적 정당성이 훼손 됐을 때 부정적 정서의 강도가 가장 높게 형성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목차

요약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 설계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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