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31 - 3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인한 빠른 정보의 확산이 위기 발생의 빈도를 높이는 가운데, 조직의 위기관리에 있어 위기이력이 중요한 상황적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도출하고자 위기 이력의 유형이 공중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과거와 현재의 위기 유형(악의/위반)을 조합해 위기 이력을 형성하고, 각각의 상황에서 방어 전략과 수용 전략이라는 두 가지 위기 대응 전략을 구사할 경우, 해당 조직의 위기 책임성에 대한 공중의 인식이 어떠한지 살펴보기 위해 2x2x2 요인 설계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방어 전략을 사용할 경우 수용 전략을 사용할 때보다 조직의 책임성이 낮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의 책임성이 높은 위기 이력이 있는 경우 현재의 위기에 대한 책임성 인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기 이력은 현재 위기 대응의 효과성에도 영향을 미치며 과거 위기에 대한 조직의 책임성이 큰 경우, 방어 전략보다 수용 전략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었다. 따라서 조직은 위기 발생 시 현재 위기의 유형과 이전의 위기 유형의 관계를 고려해 각각의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