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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찬우미 (성균관대학교) 권상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31 - 175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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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영상 사이트 이용자의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적용하여 유튜브(YouTube)와 유쿠(YouKu) 이용자를 대상으로 가치사슬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수단-목적 사슬이론 접근기법 중에 대규모 표본을 적용할 수 있는 APT 래더링 기법을 적용하여 유튜브 145명 유쿠 이용자 139명의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여도 측정의 중앙값을 기준으로 저관여·고관여 집단으로 구분해서 단계별 항목 차이와 연결 관계 차이를 파악하고 가치단계도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단계별 중요 항목에서 심리적 혜택단계에서는 유쿠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튜브와 유쿠 이용에 대한 속성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영화/동영상/애니메이션 보기`이었고 기능적 혜택 단계에서 `편리함`이었다.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가치항목은 `재미와 즐거움`이었다. 심리적 혜택 단계에서 유튜브 두 집단은 모두 `만족감`항목의 빈도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유쿠 저관여도 집단은 `스트레스 해소`항목이었고 고관여 집단은 `기분 전환`이었다. 유튜브의 <속성-기능적 혜택>, <기능적 혜택-심리적 혜택>, <심리적 혜택-가치> 단계별 항목 간의 연결 관계에서 관여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에 유쿠에 대한 <속성-기능적 혜택>, <기능적 혜택-심리적 혜택> 연결 관계에서 관여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혜택-가치> 연결 관계에서는 관여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단계도 구성에서 유튜브 저관여 집단 응답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래더와 유쿠 저관여 집단 응답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래더에는 차이가 있었다. 고관여 집단은 래더의 중요성 또한 다르게 나타났다. 더불어 유튜브와 유쿠에 대한 이용자의 가치구조를 통해 공통성은 삶의 가치를 파악하였다.

목차

요약
1. 들어가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과 절차
5. 연구결과
6. 연구 결과논의와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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