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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재우 (자동차부품연구원) 김남호 (자동차부품연구원) 임창현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93 - 9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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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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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용 엔진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로서, 다운사이징 기법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의 핵심기술로서 터보과급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실험적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고비용의 장비가격 및 일정한 터보과급기 회전속도 유지 등의 제어 복잡성으로 인하여, 이의 구축 및 활용 등이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버너시스템을 포함한 실험실 수준의 과급기 시험장치를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약 160,000rpm 까지의 실험 수행이 가능하였으며, 과급기 모델을 개선과 결부를 통하여, 실험결과 약 3% 정도의 오차 범위 내에서 압축압력비등의 측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모델을 이용한 실험의 정확성은 시험범위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장치 및 시험방법
3. 실험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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