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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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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은 일반적으로 자금 및 규모, 마케팅, 브랜드, R&D에 강점이 있는데 반해, 중소기업은 생산기술과 공정 노하우, 인력에 특화된 기술을 강점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호 보완적 관계에 의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유기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통하여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다. 하지만 협력적 관계를 통한 동반성장은 기업 거래에 있어서 상호 의존성이 유사할 경우에 가능하며, 비대칭적 구조에서 의존성이 낮은 강자는 약자에 대한 기회주의 행동 및 강압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커지고, 의존성이 높은 약자는 강자의 기회주의 행동이나 강압적인 영향력으로부터 대응할 만한 적절한 보호책을 찾기 어렵다. 본 연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 구축요인에 대해 사회교환 이론을 중심으로 실증하고 결과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동반성장 구축요인을 위해 기존의 문헌들을 참고하여 외생변수를 사회화과정과 관계특유투자를 설정하였고 내생변수로는 관계자본과 관계학습, 장기지향성을 설정하여 각 변수 간의 관계를 실증함으로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 검증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화과정은 관계자본과 관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사회화과정이 장기지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지 못하였다. 둘째, 관계특유투자는 관계자본과 관계학습,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관계자본과 관계학습은 기업 간의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을 자세히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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