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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만봉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1 - 2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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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 진출한 외국기업들의 전략적 CSR 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영향관계에 있어서 국내 소비자들의 Nationalism인 자민족중심주의가 조절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첫째, 외국기업의 전략적 CSR 활동이 신뢰도에 정(+)의 유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비자 보호 활동, 지역문화사업활, 환경 보호 활동, 사회적 기부 활동의 순으로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업평판에 대한 가설 검증에서는 외국기업의 전략적 CSR 활동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 보호 활동, 사회적 기부활동, 지역 문화 사업 활동, 환경 보호 활동의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몰입도에 대한 가설 검증에서는 사회적 기부 활동을 제외한 소비자 보호 활동, 지역 문화 사업 활동, 환경 보호 활동의 순으로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민족중심주의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에서 사회적 기부 활동에서만 자민족중심주의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신뢰도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몰입도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소비자 보호 활동과 사회적 기부 활동에서만 자민족중심주의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몰입도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평판에 대한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에서는 소비자 보호 활동과 사회적 기부 활동에서 자민족중심주의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기업평판에 정(+)의 영향을 보여주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Ⅳ. 연구설계
Ⅴ. 실증분석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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